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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(~국비)/Spring

01.스프링

까만밀가루 2022. 10. 20. 13:59

 

 

스프링 

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
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
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프레임워크

 

다형성 + OCP,DIP를 가능하기 지원

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
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

예 )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,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이다. (변경 범위가 작고 유연해짐)

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해놓으면 어떤 DB를 사용할지 정해지지 않아도 구현 선택 범위가 넓어질 수 있다.

>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,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팻토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자

 

#.서론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중 다형성

: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역할과 구현 분리

확장 가능한 설계

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
 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원칙

1.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 : 단일 책임 원칙

클래스는 단 하나의 책임을 가져야 하며 클래스를 변경하는 이유는 단 하나의 이유이어야 한다.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예) UI 변경, 객체 생성과 사용을 분리

2. OCP(Open-Closed Principle) : 개방-폐쇄 원칙

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
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해야한다. → 다형성 이용

문제점 : 구현 객체 변경시 클라이언트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→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 (컨테이너)

3.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 : 리스코프 치환 원칙

상위 타입의 객체를 하위 타입의 객체로 치환해도 상위 타입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한다.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. →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기 위해 이 원칙이 필요하다.

4.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 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인터페이스는 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기준으로 분리해야 한다. 클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
5.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 : 의존 역전 원칙

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의 구현에 의존해서는 안된다.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.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

 

●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나,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되므로 다형성 만으로는 OCP,DIP를 지킬 수 없다. → 스프링

 

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(김영한)
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C%8A%A4%ED%94%84%EB%A7%81-%ED%95%B5%EC%8B%AC-%EC%9B%90%EB%A6%AC-%EA%B8%B0%EB%B3%B8%ED%8E%B8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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